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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더박의 오토바이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34탄

by david100gom 2024. 1. 9.

NMAX125는 VVA라는 가변밸브 시스템을 적용하여 흡기쪽에 2개의 캠(저속용 캠과 고속용 캠)이 존재하고 6,000rpm을 기준으로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하여 고속용 캠과 맞물려 고속에서도 높은 토크를 발휘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체감이 어려웠고, 구조만 복잡해져서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밸브는 고열에 노출되어 있기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길이나 모양이 미세하게 변형될 수 있고, 밸브조정 나사와 밸브 스템사이의 간격이 최초 세팅값에서 변화될 수가 있다. 일반적으로는 좁아지는데, 그렇게 되면 밸브가 완전히 닫히지 않아서 실린더 압력이 낮아지고 기밀이 되지 않게 된다. 이는 시동성과 출력이 떨어지는 결과로 이어진다. 반대로 넓어지면 기밀은 유지되나 밸브치는 소리가 발생되며 엔진소음이 커지게 된다.

NMAX125의 밸브 세팅값은

흡기 0.10 ~ 0.14

배기 0.21 ~ 0.25 이다.

엔진이 차가운 냉간시에 작업해야 하고, 피스톤이 상사점에 있을때 작업해야 한다.

 

카울, 러기지박스, 크랭크 케이스 커버까지 탈거해 준다.

엔진 실린더 헤드커버를 열기 위해서는 연료통과 솔레노이드 밸브를 탈거 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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