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교체하기에 앞서 오일선택, 교체주기, 오일용량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정리해 본다.
1. 오일선택
현재 유통되는 오일의 99%는 합성오일이고, 대한민국 오일 정제기술이 세계최고이기에 유명수입산 제품들 대부분이 국산 베이스오일(기유)을 수입하여 첨가물을 넣고 마치 대단한 기술을 가진것처럼 홍보하며 비싼가격으로 국내로 역수출을 하고있는 실정이기에,
외산대비 3배이상 싸면서도, 품질은 비슷한 국산오일을 사용하되 3가지 선택기준(점도, 마찰지수, 성능등급)은 꼭 확인한다.
국산 1리터에 3천원대 오일이고, 점도10W40으로 우리나라 기후에 적당하며, 합성유(SYNTHETIC)라고 표시되어 있다.
마찰지수 JASO MA등급으로 높은편으로 미션과 엔진이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일반 모터사이클에 적합하며, 스쿠터는 엔진과 미션이 분리되어 있어서 마찰지수가 낮은 JASO MB등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성능등급 API SL등급으로 3번째 등급이다. 등급은SN>SM>SL>SJ>SG>SE>SC 로 분류하고, 혼다 정비매뉴얼에는 SG급이상 사용으로 권장한다.
혼다에서 판매하는 스쿠터 전용오일이다. 마찰지수가 낮은 JASO MB등급이라 스쿠터에 유리하지만, 0.8리터 규격에 가격은 국산 1리터 규격보다 2~3배 비싸다. 차라리 스쿠터에는 마찰지수가 낮고 성능등급은 SN급이며 가격도 저렴한 자동차 엔진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라 생각한다.
전체 내용 : https://m.blog.naver.com/twowheelpark/223189337818
'빌더박의 오토바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10탄 (0) | 2023.11.22 |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8탄 (1) | 2023.11.22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7탄 (0) | 2023.11.22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6탄 (1) | 2023.11.22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5탄 (2) | 2023.11.21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4탄 (2) | 2023.11.21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3탄 (0) | 2023.11.21 |
빌더박의 오토바이 이야기 1탄 (0) | 2023.11.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