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객체 지향 모델링
1. 모델링
- 모델의 역할
- 서로의 해석을 공유해 합의를 이루거나 해석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 현재 시스템 또는 앞으로 개발할 시스템의 원하는 모습을 가시화한다
- 시스템의 구조와 행위를 명세할 수 있으며 시승템을 구축하는 틀을 제공한다.
- 모델은 추상화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져야 한다. 추상화는 대상을 표현할 때 대상의 상세한 면을 있는 그대로 다 표현해 주지는 않는다. 특정 관점에서 관련이 있는 점은 부각시키고, 관련이 없는 면은 무시하는것이 필요하다.
2. UML
- UML은 요구분석, 시스템 설계, 시스템 구현 등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개발자 사이의 의사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표준화한 통합 모델링 언어이다.
- 종류
- 구조 다이어그램(structure diagram)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시스템을 구성하는 클래스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 객체 정보를 보여준다.
- 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 (composite structure diagram)
- 복합 구조의 클래스와 컴포넌트 내부 구조를 표현한다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 네트워크를 포함한 실행 시스템의 물리 구조를 표현한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component diagram)
- 컴포넌트 구조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클래스나 유즈 케이스등을 포함한 여러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해 패키지를 구성하고 패키지들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행위 다이어그램 (behavior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업무 처리 과정이나 연산이 수행되는 과정을 표현한다.
- 상태 머신 다이어그램 (state machine diagram)
- 객체의 생명주기를 표현한다
- 유즈 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 행위를 표현한다.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
-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시간 흐름에 따른 객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표현한다
- 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interaction overview diagram)
- 여러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사이의 제어 흐름을 표현한다
- 통신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객체 사이의 관계를 중심으로 상호작용을 표현한다
- 타이밍 다이어그램(timing diagram)
-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한다.
- 순차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구조 다이어그램(structure diagram)
참고서적 : 객체지향 디자인 패턴 (http://www.yes24.com/Product/Goods/12501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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